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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A란?
IATA 운영 안전 감사(IOSA) 프로그램은 항공사의 운영 관리 및 제어 시스템을 평가하기 위해 고안된 국제적으로 인정되고 인정되는 평가 시스템입니다. IOSA는 국제적으로 인정된 품질 감사 원칙을 사용하며 표준화되고 일관된 방식으로 감사를 수행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IOSA의 평가기준
IATA에 인증받은 전문평가기관에 의해 일주일 동안 8개 점검 분야(조직 관리, 운항, 정비, 객실, 운송 및 지상 조업, 화물, 보안), 현재 총 914개 항목에 대해 총체적인 안전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 중에 834개의 기준 전 항목을 충족해야 IOSA 항공사로 등록이 가능하며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개선 조치를 하고 재확인 후 IOSA 인증을 새로 받아야합니다.
감사 대상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Section 1 - Organization and Management System (ORG) 조직구조,안전문화 등
- Section 2 - Flight Operations (FLT) 조종사 메뉴얼,비행계획,운항절차 등
- Section 3 - Operational Control and Flight Dispatch (DSP) 디스패치 업무, 비상 상황 대응 등
- Section 4 - Aircraft Engineering and Maintenance (MNT) 정비 매뉴얼, 정비 인력 관리 등
- Section 5 - Cabin Operations (CAB) 객실 승무원 교육, 객실 안전 장비, 비상절차 등
- Section 6 - Ground HandlingOperations (GRH) 지상조업 절차, 화물처리, 승객 탑승
- Section 7 - Cargo Operations (CGO) 위험물 관리, 화물보안, 적재기준
- Section 8 - Security Management (SEC) 보안 정책, 승객 및 화물 검색, 테러 대응 절차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제주항공/티웨이항공/진에어로 총 5개 항공사가 인증을 취득 하였습니다.
IOSA인증은 2년마다 재인증을 받아야하고 이러한 인증은 항공사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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