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정비사

항공정비사 면장 - 리벳

노력의탑 2022. 4. 29. 18:48
728x90
반응형

항공기 판금 작업 중 리벳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리벳의 사용목적:금속 판재를 영구 결합하는 데 사용합니다.

 

1. 리벳의 종류에는 크게 솔리드 생크 리벳, 블라인드 리벳이 있습니다.

 

●솔리드 생크 리벳: 에어건과 버킹 바를 이용하여 작업하고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1) 둥근 머리 리벳(AN430):여유공간이 있는 항공기 내부에 사용하며 상단의 머리는 구멍 주위의 판재를 압착하고 동시에 인장 하중에 저항할 만큼 충분히 커야 합니다.

2) 납작 머리 리벳(AN441):내부 구조물에 사용하며 둥근 머리 리벳보다 머리 크기가 납작하여 둥근 머리 리벳을 사용하기에 충분한 공간이 없는 곳에 사용합니다.

3) 브래지어 헤드 리벳(AN455):머리 지름이 크고 두께가 얇은 리벳으로 항공기 외피(후방동체, 꼬리 부분)에 사용하고 공기저항이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4) 유니버설 헤드 리벳(AN470, MS20470):항공기 내부와 외부에 모두 사용하며 둥근 머리, 납작 머리, 브래지어 헤드 리벳의 교체가 필요할 때, 유니버설 헤드 리벳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솔리드생크리벳

 

 

●블라인드 리벳:양쪽에서 접근이 불가능하거나 버킹 바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 사용합니다.

1) 체리 리벳:생크와 스템으로 구성되어있고 체리 리벳건으로 잡아당기면 스템을 잡아당기며 생크가 확장되어 판재가 결합됩니다.

2) 폭발 리벳:리벳 생크에 화약을 넣고 인두로 리벳 머리를 접촉하면 폭발하여 벅테일이 생기며 리벳이 판재에 결합이 됩니다.

3) 리브 너트:날개 앞전이나 제빙 부츠에 사용하며 공구를 사용하여 나사를 돌려 압축하면 벅테일이 생기며 판재를 결합합니다.

4) 셀프 플러깅 리벳:리벳 머리와 속이 빈 생크를 통과하는 스템으로 구성되어 있고 스템을 당기면 벅테일이 생기며 판재가 결합됩니다.

 

 

2.리벳의 선택

리벳의 선택

1) 리벳의 길이: L= G + 1.5D  (G:판재의 두께 , D:리벳의 지름)

2) 리벳의 지름: D=3T (T:판재의 두께) 장착하는 판재 중 두꺼운 판재의 3배가 적당합니다.

3) 벅테일의 길이:리벳의 지름의 0.5배

4) 벅테일의 직경:리벳의 지름의 1.5배

 

 

3.리벳의 배치

1)ED (Edge distance) 연 거리: 모서리에서 가장 가까운 리벳 중심까지의 거리로 보통 2~4D이고 접시 머리 리벳의 경우에는 2.5D 이상이다. 

2) Rivet pitch (리벳 피치):같은 열에 있는 인접하는 리벳 중심 간의 거리로 3~12D까지 허용하지만 일반적으로 6~8D정도가 적절하다.

3) Transverse pitch (가로 피치):리벳 열간 간격으로 4.5~6D 리벳 피치의 75%이다.

728x90
반응형
LIST

'항공정비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공기 유압계통 (Hydraulic System)  (7) 2025.02.26
#항공정비 CVR 조종실 음성기록 장치  (0) 2025.02.03
#항공정비 웨더레이더(Weather rader)  (0) 2025.02.03
ATA100 정리  (2) 2025.02.01
#4 항공정비사 란?  (0) 2025.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