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압 계통의 필요성
적은 힘으로 항공기의 조종면, 도어, 랜딩기어, 브레이크 시스템 등 무겁고 큰 힘이 필요한 곳에 사용을 해야하기 때문에 항공기에서 유압은 필수적입니다. 유압계통은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하여 작동됩니다. 파스칼의 원리란 밀폐된 용기 내의 유체에 작용하는 압력은 손실없이 모든 방향작용한다는 원리이며 단면적이 작은 피스톤에 적은 힘을 가해도 단면적이 큰 피스톤에 큰 힘이 작용되기 때문에 항공기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유압계통의 구성과 흐름도
유압계통의 흐름도는 Reservor -> pump -> filter -> pressure regulator -> Accumulator -> check valve -> relief valve -> selector valve -> actuator -> reture 의 순입니다.
먼저 reservor (레저버)는 작동유를 저장하는 탱크이고 작동유를 탱크로 보급하며 귀환하는 작동유를 저장합니다. 내부에는 베플과 핀 스탠드파이프..등이 있는데 베플과 핀은 작동유가 흔들리며 생긴 공기나 거품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하며 스탠드 파이프는 비상시 사용 할 수 있는 작동유를 공급해주는 장치입니다.
Pump(펌프)는 압력을 가해서 작동유를 전달해주는 장치로 EDP 와 EMDP로 나뉘는데 EDP는 엔진으로 구동 되며 EMDP는 APU에서 만들어진 전기로 작동하는 펌프입니다.
Filter (필터)는 불순물을 걸러주는 장치입니다.
pressure regulator(압력 조절기)는 유압 계통내에 과도한 압력이 걸리지 않도록 압력을 조절 시켜주는 장치로 규정값 보다 압력이 같거나 낮으면 계통으로 직접 공급되게 하며 규정값보다 압력이 높은 경우에는 유압유를 다시 귀환 시킵니다.
Accumulator (축압기)는 가압된 작동유를 저장하는 통입니다. 축압기의 역할은 비상시 사용을 위한 작동유를 축적하고 압력조절기의 개폐빈도수를 줄여 마멸을 적게합니다. 또한 서지 현상을 방지 합니다.
서지현상은 유압유가 진동으로 파동현상이 생겨 파손이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check valve (체크 밸브)는 작동유가 한쪽으로만 흐르도록 해주며 반대방향으로 흐름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역류하는 방향이 흐르면 역류하는 방향으로 구슬이 굴러 흐름을 막는 원리입니다.
relief valve(릴리프 벨브)는 위에 압력조절기와 유사한 역할을 합니다. 압력이 규정 값이상이 된다면 작동유를 다시 펌프의 출입구로 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selector valve(선택벨브)는 작동유의 운동방향을 정해주는 밸브입니다. 랜딩기어 도어 같은 곳에 사용되며 열어주는 방향 닫아주는 방향을 정해주어 작동유를 흘려 보내줍니다.
actuator (작동기)는 가압된 작동유를 기계적인 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장치로 직선운동을 하는 작동기와 회전운동을 하는 작동기로 나뉩니다.
구술에서는 1.유압계통의 흐름을 아는지 구성품의 역할을 아는지? 2.유압을 어디에 사용하는지? 3.파스칼의 원리에 대해 아는지? 를 물어봤던 경험이 있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항공정비사정보에 대해 가지고 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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