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제/방빙 (De/An-ti Icing)
항공기에 얼음이 생기면 항공기의 양력감소나 항력이 발생하여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고 센서와 조종이 불안정해져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항공기는 제/방빙 작업이 필수 적입니다.
먼저 제빙이란? 항공기에 쌓인 눈이나 얼음을 제거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방빙이란? 얼음이 생기는 것을 미리 방지하는 작업입니다.
항공기 제빙
제빙은 화학적제빙과 기계적 제빙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을 통해 실제 작업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화학적 제빙은 제빙 액을 뿌리는 방식으로 type1을 사용합니다. 글리콜이 80%함유 되어 있고 오렌지색을 띱니다. 다른 t종류인 type4가 있습니다. type4는 방빙에 사용하는 제빙액입니다. 초록색이며 글리콜이 50%함유되어 있습니다. 제빙을 진행할 때 type1만 사용하고 제빙을 하고 방빙이 필요한 경우방빙을 type1을 도포하고 type4를 사용합니다.
여기서 HOT(HOLD OVER TIME)라는 시간이 있습니다. HOT는 제/방빙액을 도포하고 효과를 잃기 전까지 의 시간을 의미합니다.
기계적 제빙은 공압부츠에 바람을 불어넣어 얼음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고무로 된 부츠가 날개 앞전이나 꼬리날개에 장착되어 팽창시켜 얼음을 부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항공기 방빙
항공기 방빙의 종류는 전기식,공기가열식,화학방식으로 나뉩니다.
전기식은 피토튜브,센서.. 등에 사용되며 전기 히터를 이용하여 창빙을 방지하는 방식입니다.
공기가열식은 엔진의 블리드 에어(엔진의 따뜻한 공기)를 아용하여 날개 앞전,엔진 공기흡입구.. 등에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화학식은 가열된 화학물질을 사용하는 것으로 윈드실드,창문,기화기 등에 사용합니다
항공기의 부위마다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이 따로 있기 때문에 구별해서 암기 해야합니다.
제/방빙시 주의사항
윈드 실드나 창문에는 직접분사해서는 안됩니다. 사이 틈이나 실사이로 침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피토튜브나 센서에 직접분사하면 안됩니다. 오류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타 제방빙 분무 부위가 아닌 랜딩기어,타이어,전기부품 등에도 분사하면 안됩니다.
마지막으로 결빙 조건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결빙조건은 외기온도 10도 이하 /이슬점과 외기온도 차가 3도 미만 /사정거리1.5km이내, 안개, 진눈께비, 비, 눈/얼음 결정이 있을시 / 활주로에 고인 물 우박,얼음 ,눈이 있을 때 / 양력과 추력 감소, 항력증가, 비행장치의 제한 및 장애를 일으 킬시 입니다.
오늘은 항공기 제/방빙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다음에도 중요한 구술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